🏠 금융의 문턱 앞에서
“나 어떡해, 제2금융도 안 해준대…” 한숨이 깊다. 시중은행이 대출의 문을 닫으면서,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다른 금융 기관들을 찾아 나섰다. 인터넷 전문은행, 지방은행, 보험사까지. 하지만 이들도 이제 빗장을 하나둘 걸어 잠그고 있다. 주택담보대출을 찾는 발걸음은 끊이질 않지만, ‘대출 난민’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 보험사도 만석!
한화생명은 이번 달 주택담보대출 신청을 조기 마감했다. 주담대 신청이 시작된 지 불과 4영업일 만에 물량이 모두 소진된 것이다. 보험사에서 대출이 이렇게 빨리 완판되는 일은 흔치 않다. 주요 시중은행들이 가계대출을 억제하자, 그 수요가 보험사로 몰렸기 때문이다. 현재 보험사의 주담대 금리는 3%대 중반으로 시중은행보다 낮아, 그 문턱을 넘기 위해 줄을 서는 모습이다.
📉 인터넷은행의 ‘오픈런’ 현상
이른바 ‘오픈런’이 발생한 인터넷 전문은행들도 대출 제한을 걸고 있다.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주택구입 목적의 주담대 대상자를 ‘무주택자’로 제한했다. 케이뱅크는 주택 갈아타기를 고려해 기존 주택을 처분하겠다고 서약한 경우에는 대출을 허용하지만, 카카오뱅크는 확고하다. 무주택자만 대출 가능하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 지방은행의 고심
주담대 수요가 몰린 지방은행들도 상황이 녹록지 않다. BNK부산은행과 BNK경남은행은 대출 금리를 각각 0.4%, 0.2% 포인트 인상하며 조심스레 대출 문턱을 올렸다. 다음 달 이사를 준비 중인 40대 A씨는 대출이 막히는 상황을 토로하며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한탄한다. 금융 당국의 눈치를 보며 신중하게 대출을 취급하는 모습이다.
📊 변화하는 금융 시장의 풍경
이제는 대출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시대다. 학위가 필요할 만큼의 금융 지식과 법률 이해가 요구되는 현실에서, 마케팅 전문가들이 대출 상품을 보다 매력적으로 포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출의 문은 점점 더 좁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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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현 경제는 보험, 대출, 학위, 법률 그리고 마케팅의 교차점에서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