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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ㆍ생활ㆍ경제

얘가 왜 가해자? 억울한 학생 판을 뒤집었다! - 학교폭력 피해 대응/대처법

by Ken Min 2025. 5. 15.
“얘가 왜 가해자야?” 억울한 학생이 결국 판을 뒤집었다! - 학교폭력 피해 대응/대처법

 


쌍방폭행? 웃기고 있네! 법원이 밝혀낸 진짜 피해자의 이야기와 대처법

 

 

 

쌍방폭행이라는 판결은 어떻게 무너졌는가

 

이 사건의 시작은 단순히 ‘학교 안 싸움’으로 보였을지 모른다. 하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A군은 폭언과 폭행을 당한 명백한 피해자였다.


그런데도 학교는 A군에게도 ‘학교 봉사’와 ‘접촉 금지’ 같은 조치를 내렸다. 왜냐고? B군이 나중에 “쟤도 나 때렸어요” 하고 뒤늦게 신고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법원은 이걸 단칼에 잘랐다. “A군의 행위는 정당방위다.”

 

그 휴대폰? 그건 무기 아니라, 방패였다.

 

 

 

🔧 학폭위, 고장난 판단력 점검이 시급하다

 

이번 사건을 통해 드러난 것은 학폭위의 황당한 ‘쌍방’ 논리다.

 

학폭
교실 내 학폭

 

 

학생 진술, 사건 상황, 피해 강도… 다 무시하고 그냥 "둘 다 잘못했네~" 식


심지어 억울함을 호소한 A군에게 “반성의 태도가 부족하다”고 평가했단다.


거짓말보다 억울하다는 감정 표현이 더 문제라는 이 괴상한 기준

 

 


심의위원회가 아니라 심의 코스프레다.

 

 

 

🛡️ 정당방위는 학교폭력이 아니다

 

법원은 명확히 했다. “소극적 저항은 폭력이 아니다.”

 

A군이 목젖을 가격했다는 주장? 실제로는 몸을 방어하기 위한 반응이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상대방인 B군은 힘도 세고 먼저 폭행을 시작한 인물

 


이런 상황에서 A군이 가만히 있었다면 그게 오히려 이상했을 것이다.

 

학교 폭력
폭력

 

 

결국 법원은 이렇게 정리했다. “A군은 피해자였다.”

 

 

 

🧳 피해자 부모가 챙겨야 할 리얼 대응 팁

 

  • 감정으로 달려들기 전에, 증거부터 챙겨라.
    병원 진단서, 녹취록, 문자 메시지, 목격자 진술…
    이게 자녀의 억울함을 증명하는 진짜 방패다.

 

  • 학교만 믿지 말고, 법적 절차를 활용하라.
    행정심판, 행정소송… 절차는 생각보다 많고,
    전문가와 상의하면 기막힌 해결책이 나올 수 있다.

 

  • 그리고, 절대! ‘그냥 넘어가자’는 선택은 하지 마라.
    한 번 넘기면, 두 번은 더 크게 돌아온다.

 

 

 

피해 학생에게 필요한 건 '회복력'이라는 방패다

 

폭력을 당한 것보다 더 무서운 건, 사람들이 내 말을 안 믿는 상황이다.


이럴수록 자신을 지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 첫째, 내가 틀리지 않았다는 믿음
  • 둘째, 심리 상담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 셋째, 혼자 싸우지 말고 주변 사람들과 연대하자

 

학교 안에도 진짜 내 편은 있다. 찾아야 한다. 부르면 온다.

 

그리고 기억하자. 피해자도 웃을 수 있어야 진짜 회복이다.

 

 

 

📣 억울한 학생에게도 목소리가 있고, 법이 있다

 

이번 판결은 단순한 승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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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도, 부모도, 학교도 ‘진짜 피해자’가 누구인지를 먼저 볼 줄 알아야 한다.

 

 

이제는 더 이상 억울하게 입 닫고 있는 피해자가 없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