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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ㆍAI

구글, 네이버, 다음 검색 상위 노출의 핵심 비법!

by Ken Min 2025. 4. 24.

구글, 네이버, 다음 검색 상위 노출의 핵심 비법!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의 핵심은 '첫 3초 룰'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말 그대로 "첫눈에 반해야" 한다.


제목, 첫 문단, 구조 이 3박자가 완벽히 들어맞아야 알고리즘이 '이 글 좀 아네?' 하고 밀어준다.

 

Naver
네이버

 

 

제목엔 키워드 '앞자리 사수'

 

"부산 여행 후기"보다 "부산 여행 가볼만한 곳 5선 후기"가 검색에 잘 걸린다.


네이버는 제목의 앞부분 키워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10자 안에 핵심 키워드를 꼭 심자. 제목은 80%가 승부다.

 

 

 

첫 문단은 '이 글의 정체성'이다

 

네이버는 글의 도입부를 기사처럼 읽는다.

 

예: “이 글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글을 상위 노출시키는 핵심 구조 7가지를 소개합니다.”


이 한 줄만 잘 써도 상위노출 확률이 팍 올라간다.

 

 

첫 문단은 블로그의 자소서!

 

 

 

내부링크 = 블로그의 혈관


이전 포스팅을 자연스럽게 링크하면 체류시간이 뻥튀기 된다.

 


한마디로, '블로그 신뢰도'가 확 올라간다.


검색엔진도 ‘이 블로그, 구성이 탄탄하네’ 하고 평가한다.

 

 

 

[구글]은 구조와 깊이가 전부다


구글은 네이버처럼 ‘썸네일 맛집’이 아니다.


구글은 ‘논리와 정보의 깊이’를 본다.

 

그리고 크롤링에 최적화된 구조를 선호한다.

 

Google
구글

 

 

 

서론-본론-결론은 구글의 삼시세끼

 

블로그 글을 글쓰기 과제처럼 쓰는 게 아니라, 논문처럼 구조화해야 구글이 좋아한다.
중간 소제목에 H2, H3 태그를 쓰고, 표나 리스트, 예시를 통해 가독성을 확보할 것.

 

 

 

이미지 대체텍스트는 구글과의 대화창

 

구글은 이미지 내용을 alt 텍스트로 읽는다.
‘바다사진.jpg’ 대신, '부산 해운대 해변 일몰 풍경 사진'이라고 적자.

 


이미지도 SEO 재료다.

 

 

 

중복 콘텐츠는 구글의 블랙리스트 항목

 

구글은 글 복붙에 매우 예민하다.

 

내 문장으로 써야만 살아남는다.

 

진짜 내 말로 풀어 써야 한다는 이야기다.

 

 

 

[다음]은 카카오 생태계를 좋아한다

 

다음은 티스토리, 브런치, 카카오뷰 등 카카오 패밀리에게 약간의 사랑을 더 주는 플랫폼이다.


즉, 다음에서 노출되고 싶다면, 카카오 안에서 놀아야 한다.

 

Daum
다음

 

 

 

티스토리는 다음 SEO의 왕자

 

다음은 티스토리 글을 더 빠르게 긁어가고 더 오래 노출시킨다.

 

특히 ‘주제 키워드 + 최신 정보’ 조합이면 상단 고정각

 

 

 

카카오뷰, 카카오스토리와의 연계도 꿀팁

 

티스토리 글을 카카오뷰 카드로 묶거나, 카카오스토리에 공유하면

노출 가능성도, 도달률도 더 올라간다.

 

다음은 내 글이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퍼졌는지를 중요하게 본다.

 

 

 

메인 노출 = 제목 센스

 

다음 메인에 뜨고 싶다면? 제목에 트렌디한 단어를 집어넣을 것.

 

예: “2025 부산 여행 가이드북 (feat. 숨겨진 맛집들)”

 

“feat.” 하나로도 클릭 유도 효과가 달라진다.

 

 

 

📌 세 가지 플랫폼, 세 가지 전략으로 승부하라

 

 

  • 네이버는 직관과 구조
  • 구글은 논리와 정보량
  • 다음은 생태계와 확산력

 

그리고 한 가지 더!

 

노하우
비법

 

 


세 플랫폼 모두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건 '진짜 유익한 글'이다.


유입보다 신뢰, 방문보다 체류가 우선이다.

 

오늘 당장 키워드를 제목 앞으로, 문단엔 구조를, 글엔 진심을 넣자.

 

 

그러면 당신의 블로그는 검색 1페이지 정착민이 될 수 있다.

 

 

"글을 잘 쓰는 것도 재능이지만, 잘 보이게 쓰는 건 기술이다."

 

 

이젠 그 기술, 당신도 갖게 될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