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ㆍ브랜드ㆍ마케팅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출제 문제 카테고리 및 내용

by Ken Min 2024. 6. 19.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며,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와 상세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서비스디자인 현황

 

 

1. 필기 시험

 

필기 시험은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총 80문항 출제되며, 다음 4가지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 설계 (20문항): 서비스·경험디자인의 개념, 원리, 프로세스, 방법론 등을 다루며, 디자인 씽킹, 사용자 경험(UX), 서비스 디자인, 경험 디자인, 브랜드 경험 등의 개념과 이론을 포함합니다.

- 서비스·경험디자인의 정의, 목표, 범위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및 방법론

-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원리 및 방법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

- 경험 디자인 원리 및 방법

- 브랜드 경험 디자인 원리 및 방법

 

  • 서비스·경험디자인 전략 수립 및 평가 사용자 조사 분석 (20문항): 사용자 니즈 파악, 사용자 행태 분석, 사용자 조사 방법 등을 다루며,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사용자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 조사, 사용성 테스트 등의 방법과 분석 기법을 포함합니다.

- 사용자 조사의 목적 및 유형

- 정성적 조사 방법 및 분석 기법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 관찰 조사 등) 정량적 조사 방법 및 분석 기법(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등)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 방법, 평가

-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 및 활용

 

 

  • 사용자 중심 전략 수립 (20문항): 퍼소나, 사용자 여정 지도, 서비스 청사진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 퍼소나 개발 및 활용

- 사용자 여정 지도 작성 및 활용

- 서비스 청사진 작성 및 활용

 

 

  • 사용자 중심 서비스 전략 수립 및 평가 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 및 운영 (20문항): 서비스·경험디자인의 개발, 구현, 운영, 관리 등을 다루며, 프로토타이핑, 서비스 론칭, 서비스 운영, 서비스 개선, 서비스 평가 등의 방법과 전략을 포함합니다.

- 프로토타이핑의 목적, 유형, 방법

- 서비스 론칭 전략 및 실행

- 서비스 운영 및 관리

- 서비스 개선 및 업데이트

- 서비스 평가 및 피드백 반영

 

 

2. 실기 시험

 

실기 시험은 주어진 과제에 대한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안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시험 시간은 5시간이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 사용자 조사 분석: 주어진 과제에 대한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핵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 퍼소나 개발: 사용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퍼소나를 개발하고, 퍼소나의 니즈와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 사용자 여정 지도 작성: 퍼소나의 관점에서 서비스 이용 과정을 시각화하고, 각 단계별 사용자 경험을 분석합니다.

- 서비스 청사진 작성: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를 시각화하고, 각 단계별 담당자, 시스템, 도구 등을 명시합니다.

- 서비스·경험디자인 컨셉 및 전략: 퍼소나의 니즈와 목표를 충족시키는 서비스·경험디자인 컨셉과 전략을 제시합니다.

- 서비스·경험디자인 상세 기획: 서비스·경험디자인의 세부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디자인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카테고리는 시험에서 서비스 디자인 및 경험 디자인의 전반적인 이해를 평가하기 위해 구성되어 있습니다. 준비 시 각 카테고리별로 이론과 실무 사례를 충분히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험 디자인(Experience Design)이란, 서비스디자인과의 차이점

정의경험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시스템 등을 접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을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사용자의 감정, 행동, 인식을 고려하여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

krush.co.kr